티스토리 뷰
사과식초 만들기 집에서 해볼까, 우리가족 건강을 위한 웰빙 사과식초 물방울요정엄마 2020. 11. 26. 13:35
식초는 우리가음시을 조리할때들어가는 아주 기본적인 조미료인데요. 많은 음식에 들어가기 때문에 우리 몸에 좋은 식초를 사용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고 볼 수 있어요.
웰빙식품이 각광받고 있는 요즘, 식초도 웰빙열풍을 타면서 몸에 좋은 다양한 식초들이 많이 나와있는데요. 하지만 가장 좋은 식초는 집에서 만든 유기농 식초가 아닐까요?
지금부터 위풍당당 줌마와 함께우리 가족의 건강을 위한 사과식초 만들기에 대해 알아볼텐데요. 유기농 사과로 집에서 새콤달콤한 사과식초 만들어 보아요!!
재료준비하기
사과식초에 필요한 재료는 매우 단순하답니다.
사과 4kg, 설탕 360~500g이 기본적으로 필요하며 그 밖에 발효에 필요한 항아리, 액즙을 짜내는데 필요한 면으로 만든 자루 등이 필요해요. 항아리가 없을 경우, 플라스틱 병을 준비하셔도 괜찮아요.
사과 손질하기
사과식초 만들기의 첫 시작은 사과 손질하기예요.
먼저, 사과 껍질을 깨끗이 제거해 주신다음 씨속을 없애주세요. 그 다음 마쇄를 해주시면 되는데요.
이 때 금속이 사과에 닿지 않도록 해주시는게 맛에 변질이 없이 사과 본연의 맛을 느낄 수 있는 방법이니 참고해 두시길 바랄께요.
사과 발효시키기
사과식초 만들기 다음 단계는 갈아놓은 사과를 발효시키는 과정이예요.
이 과정이 가장 중요한 과정인데요. 이는사과가 알코올 발효를 통해 식초를 만드는데 필요한 알코올 성분을 얻게 되기 때문이죠.
유리병에 손질한 사과와 설탕을 넣어주고 발효를 시켜주세요. 발효기간은 발효온도에 따라 다른데요. 보통 14도씨의 경우, 3~4주 정도 발효시간이 필요하면 그 밖에 20~25도씨의 경우 1~2주 정도의 발효기관이 필요하답니다.
그리고 빨리 사과식초를 만들고 싶은분들은 28~30도씨 온도로 5~10일간 발효시켜 주시면 돼요.
사과식초 원액짜내기
사과 발효가 끝나게 되면 사과식초 만들기 과정 중 사과식초 원액 분리 과정을 밟게 되는데요.
이 과정에서 과육과 식초원액이 분리되게 됩니다. 먼저 베나 면으로 된 자루에 사과를 넣어준다음 꽉 짜 주시면 사과식초 원액을 과육으로부터 분리해 낼 수 있답니다.
초산발효 시키기
사과식초 만들기 다음 단계는 초산발효를 해주는 단계예요.
이 단계는 앞에서 얻어진 알코올을 아세트산으로 만들어 식초로 만들어주는 단계인데요. 이 단계에서는 용기를 완전히 밀봉하여 산소를 차단해 주셔야돼요. 산소가 공급될 경우, 초산발효가 제대로 일어나지 않기 때문이죠. 그리고 초산발효가 끝나면 균막을 관찰하실 수 있는데요. 이 균막은 그대로 두시는 것이 좋답니다.
초산발효가 끝나면 서늘한 장소에서 2,3개월간 숙성시켜 주시면 새콤달콤한 사과식초가 완성됩니다.
지금까지 위풍당당 줌마가 소개하는 사과식초 만들기 방법이였는데요. 사과식초를 집에서 어떻게 만들어야 할까?! 고민이셨분들에게 좋은 정보가 되었으면 좋겠네요.~~
